Tip

환경·건강을 한번 더 생각하다! 친환경 패브릭

• 북마크: 35


최근에는 패브릭의 디자인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까지 생각하는 추세. 아토피 아이들도 안심할 수 있는 오가닉 원단으로 건강과 인테리어를 동시에 만족시켜줄 수 있다.

| 친환경 원단 다루는 노하우 |

패브릭 전용 워터 뿌리기 40℃ 정도의 미온수에 한 시간 정도 오가닉 천을 담가두었다 주물러 두세 번 헹군 다음 선 세탁을 하는데 이때 마지막 헹굼에서 리넨 워터나 플로랄 워터 등을 넣어주면 좋다. 또한 다림질할 때 다림질 워터를 뿌려주면 훨씬 잘 다려질 뿐만 아니라 향긋함까지 즐길 수 있다.

오가닉 코튼은 무형광 아기 세제로 빨기 오가닉 코튼을 자극적인 합성세제로 빨면 오가닉 코튼을 사용하는 의미가 없다. 아기 피부에 닿아도 안심할 수 있는 천연세제로 단독 세탁하도록 한다.

리넨은 선 세탁하기 새로 산 리넨 천은 무엇을 만들기 전에 먼저 선 세탁을 해주는 것이 좋다. 선 세탁을 하면 원단에 붙어 있는 먼지도 제거되고 세탁 후 줄어드는 것도 막을 수 있다.

그늘에서 말리기 오가닉 코튼은 염색을 하지 않은 자연의 색이다. 때문에 직사광선에 장시간 노출시키면 변색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서늘한 그늘에서 말리도록 한다. 세탁 시 불림세탁, 뜨거운 물 사용, 삶기, 건조기 사용은 삼가도록 한다.

자연의 컬러를 간직하다… 친환경 패브릭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로하스 운동의 일환으로 자연 소재의 천을 사용하는 업체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 염색과 실 자체의 화학성분을 배제하고 자연 그대로의 컬러와 소재를 간직한 친환경 패브릭은 종류도 다양하다. 국내에서 만날 수 있는 친환경 패브릭의 종류를 알아보자.

유기농면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 재배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오가닉 코튼. 피부가 약한 아기 옷이나 수건 등을 만드는 데 많이 사용된다. 최근에는 아토피를 호소하는 성인들이 많아지면서 침구나 옷을 직접 만들어 입는 사람들도 점점 늘고 있다. 그러나 아직은 수요가 많지 않아 가격이 비싼 편.

리넨
연한 베이지 컬러에 조금 뻣뻣한 감촉의 리넨은 손으로 실을 짜던 옛날부터 사랑받아 왔던 원단이다. 다른 천처럼 가공 처리가 되어 있지 않아 다소 꺼끌꺼끌하지만 한두 번 세탁하고 나면 부드러워진다. 세탁기 사용도 가능하므로 다양한 인테리어 소품을 만들 수 있다. 오가닉 면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

천연 양모펠트
보온성과 흡습성, 통기성이 뛰어나 최고의 소재로 각광받는 양모. 날씨가 쌀쌀해지면 더욱 사랑받는 소재이기도 하다. 양모펠트 기법을 이용하면 단돈 1만 원으로 울 100% 머플러, 모자와 같은 패션용품은 물론 매트, 테이블 데코 용품 등도 만들 수 있다. 천연 염색을 통해 다양한 컬러가 만들어진다.

info 친환경 패브릭 구입, 어디서 할까?

동대문 원단시장 동대문종합시장 신관 A동 3층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리넨을 만나볼 수 있다. 소매보다는 도매가 더 활성화되어 있지만 다양한 종류의 리넨, 거즈, 광목 등 친환경 천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가격은 종류에 따라 1마당 3천~5천 원대까지 다양하다.

네스홈 네스홈은 리넨을 전문으로 파는 온라인 쇼핑몰로 품질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 리넨 마니아들 사이에서 이미 입소문이 난 곳. 리넨 작가를 발굴 육성하고, 작가들의 천 세트를 함께 판매하고 있다. 지퍼, 레이스, 조각 천, 단추, 리넨 워터 등 다양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문의 www.nesshome.com

선퀼트 리넨, 거즈, 광목 등 다양한 종류의 친환경 원단을 판매하는 사이트.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컬러별 묶음 세트를 판매한다. 이밖에도 다양한 종류의 수입천과 소품을 판매해 리넨 마니아 주부들 사이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다. 문의 www.sunquilt.com

오가닉 코튼 국내 최초로 오가닉 패브릭을 판매하기 시작한 1세대 인터넷 쇼핑몰. 100% 유기농 면만을 고집하며 DIY 패키지 제품을 많이 판매하고 있다. 대한국제인증을 획득한 (주)케이준 컴퍼니에서 원단을 공수해 더욱 믿을 수 있다. 문의 www.ocdiy.co.kr

그린우리 유기농 원단과 DIY 패키지를 구입할 수 있다. 유아용 유기농 침구류와 유기농 원단을 빨 수 있는 천연세제도 판매한다. 문의 www.greenuri.com

하늘거리는 거즈로 만든 커튼

하늘하늘 얇고 투명한 거즈를 이용해 만든 커튼은 창의 사이즈에 맞게 천을 재단해서 가장자리의 시접만 재봉질한 후 고리로 걸었다. 빛이 은은하게 투과되어 집 안 전체 분위기가 화사하다. 거즈는 때가 잘 타지 않고 자극이 없는 친환경 패브릭 중 하나.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입니다

35 권장
comments icon0 댓글
노트 0
조회수 319
bookmark icon

댓글 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